돈되는 투자 상식

보조지표로 추세를 확인하는 방법 - MACD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힐더소울 2021. 7. 3. 13:41
반응형

오늘은 보조지표인 MACD를 이용해서 주가의 추세를 분석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MACD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 는 제럴드 아펠이라는 미국장 기술적 분석가가 만든 보조 추세 지표이다. 장기 이평선(이동평균선)과 단기 이평선이 서로 멀어지게 되면 다시 가까워지려는 힘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선으로 나타내어 주가추세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평선의 골든크로스나 데드크로스를 통해 실제 주가의 정확한 지점을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이 보조지표를 통해서 주가의 추세와 해당 종목의 주식을 사고자하는 자가 많은지, 팔고자하는 자가 많은지를 가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평선은 과거의 해당 종목의 주가의 추이를 연결한 선이기 때문에 주가보다 느리게 움직이는 단점이 있다. 

즉 과거의 흐름을 읽을 순 있지만, 이평선만으로는 미래의 주가흐름까지 가늠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다는 것이다. 

MACD는 이평선의 이러한 미래 추세를 알기 힘들다는 단점을 보완해주는 지표다.

 

MACD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MACD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를 통해서 추세를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다. 

 

골든크로스 : MACD선과 시그널선이 교차하지만, MACD선이 위로 올라가는 교차점

데드크로스 : MACD선과 시그널선이 교차하지만, 시그널선이 위로 올라가는 교차점

 

골든크로스를 대게 말을 할 때는 MACD선이 시그널선을 상향돌파(골든크로스)/하향돌파(데드크로스)했다고 말한다. 

 

기준선은 대게 0으로 잡고 골크와 데크를 확인한다. 

 

빨간선이 MACD선, 초록선이 시그널인데 둘의 크로스를 보면서 추세를 확인하는 것이다. 

 

CJ본주로 예를 들어보겠다. 

 

20년 5월부터 현재까지의 CJ 본주의 일봉 주가차트다.

MACD가 시그널선을 상향으로 돌파하고 나서 주가가 추세 상승국면으로 접어들고 (골든크로스) , 주가가 추세 하락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주가도 흘러내리는 것을 볼 수있다. 

 

위 노란 음영에서 G2개와 D를 보면 주가의 추세방향을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서두에서 말했다시피, 딱 정확한 목이 돌아가는 정확한 시점에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가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진짜 최꼭대기에서 팔고 최저점에서 살수 있는 지표선은 아니다. 

(그게 가능하다면, 난 신으로 그를 부르겠다...) 

 

MACD 기준선을 돌파, 대세상승 대세하락의 시작

 

그렇다면 단기적은 상방 하방 추세말고 대세상승, 하락도 판단할 수 있을까? 

먼저 MACD선은 기준선 0을 기점으로 주가를 파악한다. (많이들)

CJ 주가를 다시 한번 보자.

 

위 그림을 다시보면, 

단순히 MACD 골든크로스만 확인하고 풀매수 땡겨버리면 안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왼쪽 동그라미 골든크로스가 나오기전에도 골든크로스는 일어났지만 큰 반등없이 업등락을 왔다갔다했다. 

다만 왼쪽 동그라미는 기준선 0을 넘어서고 MACD가 상방으로 가고 있다. 

그 후 MACD 골든크로스대 가격보다 25% 정도 시세가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데드크로스 또한 마찬가지인데, 오른쪽 동그라미 이후 하락을 지속하고 기준선 0까지 계속 내려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후 반등은 없고 최근에서야 기준선 0밑에서 꼬물꼬물거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때문에 MACD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와 기준선 0을 넘느냐 안넘느냐를 확인하면 대세상승과 대세하락 국면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은 MACD와 시그널선이 교차하면서 나오는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그리고 기준선 0을 기점으로 대세상승과 대세하락을 얼추 감안하는 법을 적어보았다.

단순 이평선으로만으로는 주가의 미래를 내다보는 것이 힘들기에 MACD라는 보조지표를 통해 조금 더 디테일하게 주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 보조지표 또한 수많은 앞으로 얘기할 보조지표들 중 하나이기에, 정확한 매수 매도타이밍을 잡을 수 있는(어떤 지표를 이용해도 정확하게는 파악못하지만) 지표는 아니기에 추가적으로 계속 보조지표에 대해서도 포스팅할 예정이다. 

 

 

투자의 선택과 책임은 본인의 몫

본 블로그는 종목추천을 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