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되는 투자 상식

가치투자 재무분석 활용하기_ 포괄손익계산서 보는법 feat.콜마비앤에이치

힐더소울 2021. 7. 16. 21:14
반응형

주식 종목을 픽하고 좋은 가격에 사기 전에는

기본적 분석으로 좋은 회사를 골라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혹자들은 가치투자라고 하지만, 가치투자라는 단어가 무색할 정도로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쓰러져가는 기업이 주가가 오른다고 같이 롤러코스터에 올라탔다가 남들은 내렸는데 혼자 대롱대롱 달려있으면, 롤코가 없어지거나, 한 3-5년 뒤에 내려와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잃지 않고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편안한 방법이라 생각하고, 잃지 않기 위해서는 좋은 기업을 좋은 가격에 사야 한다.

때문의 기업가치를 평가할 줄 알아야 하고, 기업의 가치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이 회사 IR자료와 사업보고서다. 

 

오늘은 회사의 사업보고서와 그 안에 포괄손익계산서를 보고 회사의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업보고서는 분기마다 나오고, 6개월마다 반기보고서도 나온다. 재무제표를 통해서 회사를 파악할 때는 세 가지 중요한 보고서가 있다.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다. 

 

포괄손익계산서 

 

오늘은 포괄손익계산서를 통해 회사가 일정 기간 동안에 얼마나 재화나 서비스를 팔았고, 얼마나 이익을 냈는지 확인해보겠다. (순이익 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는 회사가 얼마나 돈을 벌었는지를 이해하는 지표라 생각하면 된다.)

 

 

포괄손익계산서 예시 - 콜마비앤에이치

 

예시는 근래의 아픈 손가락인 콜마비앤에이치로 해보고자 한다. 

회사가 상품을 팔고 나면 매출액을 알 수 있고, 원가를 빼고, 판관비를 빼고, 세금 및 지출을 빼고 남은 순이익이 포괄손익이다. EBITDA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아래 EV/EBITDA 벨류에이션 방식 포스팅 참조)

 

https://samanthareview.tistory.com/27

 

펀더멘탈 PCR 주가현금비율, PSR 주가매출비용, EV/EBITDA

앞서 돈되는투자상식 카테고리에서 가치투자를 위해서 회사 펀더멘탈과 주가의 벨류에이션을 위한 PER , PBR, EPS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래 링크참조) https://samanthareview.tistory.com/22 가치투자 펀

samanthareview.tistory.com

 

회사가 물건을 많이 팔아 매출액이 커지면 호재지만, 원자재 가격이 오른다거나, 마케팅 비용, 판관비가 늘었다거나, 세금을 씨게 맞았다거나 같은 상황이 생기면 회사 매출이 올라도, 순이익단은 매출 성장, 매출액 규모에 비해 미비할 수도 있다. 때문에 회사의 포괄손익을 살펴보면서 매년 어떻게 되어왔는지 추이를 보는 것이다. 

(내가 OPM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도 비슷한 맥락이다. 대표적으로 이커머스, 제약 바이오 업종들은 매출은 크지만 순익률이 매우 저조한 경우가 많고, 혹은 마이너스 이익률을 내는 경우도 많다.)

 

 

예시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콜마비앤에이치로 들어보겠다. 

 

에프앤가이드 포괄손익계산서 요약 차트

 

에프앤가이드나 네이버 금융 페이지에서 종목에 대한 재무분석이 매우 간결하고 보기 쉽게 정리가 잘되어있다. 

위 표는 간단한 요약본으로 보면 될 것 같고, 콜마비앤에이치의 경우에는 매출액도 늘고 순익단도 오르는 것을 왼쪽 차트에서 볼 수 있다. 

오른쪽 차트는 성장성지표로 성장률인데, 전년대비 성장률이니, 성장률이 순이익 기준으로 10-20% 대를 유지하고 우상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는 공시에서도 볼 수 있는 콜마비앤에이치의 포괄손익계산서다. 

18년부터 확인할 수 있고, 더 자세히 보려면, 다트 공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포괄손익계산서 = 순이익 계산서(그냥 붙인 이름)으로 생각해도 무방하기 때문에 

매출액이 얼마였구나

매출 대비 원가가 얼마구나

판관비가 계속 늘었구나 

영업이익은 왜 줄었지? 아 매출 자체가 줄었구나, 판관비를 더 높였구나, 정도로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다만, 포괄손익계산서는 

미래 추정치는 확인할 수 없는 지표이기 때문에 

위 도표에 동그라미 친 부분과 같이 21년 1분기 실적까지만 기록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조금 위험하긴 하지만, X4로 21년 매출 추정을 할 수도 있지만, 많은 리포트를 통해서 21년 컨센을 감안하면서 21년 추정을 해보는 것이 좋다. 

 

위는 이전 포스팅에도 있는 자료인데, 이베스트투자증권 21년 22년 23년까지 컨센서스 추정치다. 

순이익단이 계속 오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영업이익률도 18%대를 20년과 유사하게 유지하겠구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이 정도로 포괄손익계산서에 대한 설명을 마친다. 포괄손익계산은 이 회사가 얼마를 벌었고, 물건을 파는 데 얼마를 썼고, 영업이익률이 얼마 정도 되겠구나 하는 대략적인 회사의 동력을 수치로 볼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에는 재무상태표와 현금흐름표에 대한 설명도 이어갈 예정이다. 

 

 

 

투자의 선택과 책임은 본인의 몫

본 블로그는 종목추천을 하지 않습니다. 

 

반응형